주메뉴로 가기 본문으로 가기 하단으로 가기

교과과정

  • 교과과정
  • 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목 개요

좌우로 넘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교과목명 영문명 개요
가족치료 Family Therapy 본 교과목은 가족치료의 제이론을 비교·분석하고,가족치료과정의 전략과 기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에 적용가능한 가족치료 개입 과정을 학습한다.
노인상담 Elderly Counseling 본 교과목은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특성과 변화 및 적응에 관한 구체적 항목들을 살피고, 노인상담의 주요한 접근법과 노인의 주요 문제들, 노인상담기법 및 노인상담 과정을 학습한다.
다문화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 본 교과목은 다문화와 관련한 기본개념,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를 통해 전문적 상담개입방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다문화관련 상담 영역에서 전문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상담사로서 구체적인 경력 설계를 할 수 있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본 교과목은 인간발달단계에서의심리적특성의보편적인변화와개인차에대한지식을습득하여,인간을전생애적관점에서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본 교과목은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들의 개념과 기법을 다룬다. 상담의 이론에 대한 개관을 통해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한 실제 적용을 이해하여 상담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지니고 자신만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기초를 세울 수 있다.
상담기법 및 실습 Counseling Strategy and Practice 본 교과뫅은 상담초기부터 종결까지, 상담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상담자의 반응과 기법을 익혀서 실제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본적인 상담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상담 진행 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한다.
학교상담 School Counseling 본 교과목은 학교 장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교 부적응 문제의 요인과 해결방안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학교 상담장면에서 문제행동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성격심리학 personality psychology 본 교과목은 인간의 심리적 행동을 이해하고자 할 때 성격적인 변인 특히 학자들의 다양한 관점들을 고려하여 성격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성격 형성에 관여하는 생물학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들을 살펴본다.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Assessment 본 교과목은 심리검사의 이론과 제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심리평가를 위한 행동관찰, 임상적 면담, 심리검사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과 임상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다.
청소년복지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본 교과목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기초이론을 습득하는데 있다. 기초분야는 인간의 신경계, 발달, 감각과 지각, 학습, 사고와 지능, 동기와 정서 등으로 구성되며, 응용분야는 심리장애, 심리치료, 심리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심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를 배움으로써 인간의 심리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상심리학 AbnormalPsychology 본 교과목은 다양한 종류의 정신질환에 관한 주요 임상적 특징과 진단기준, 원인과 치료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을 소개한다. 또한, 정신질환의 분류기준인 DSM-5 진단체계를 학습하여 내담자의 증상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개입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중독상담 Addiction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중독문제에 대한 개입의 한 형태인 개인 상담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상담 이론 및 실제 적용 훈련을 통해 중독자와 실제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상담 능력을 개발한다.
중독학개론 Introduction to Addiction 본 교과목은 중독의 개념, 원인, 중독성 질환의 종류, 질환 및 평가,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 및 행위 등에 대해 탐색 해 보고, 중독성질환에 대한 치료, 예방, 중독관련 법규 등 중독학 전반에 관해 학습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진로상담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기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상담에서 다루는 다양한 진로심리검사와 진로상담 도구의 활용방법을 배우고, 상담현장에서의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상담학의 여러 연구방법론을 통하여 상담의 실제와 연구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학습한다. 또한 상담학 분야의 연구 주제의 선정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연구를 설계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익힘고자 한다.
상담통계 Counseling Statistics 본 교과목은 상담심리학 연구에 필요한 조사 및 실험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해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실제적으로 교육 및 상담장면의 연구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Youth Problem Behaviors and Protection 본 교과목은 청소년의 비행 및 일탈행동의 원인과 특성을 다학문적으로 이해하여, 실제 현장에서 이를 적절히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청소년기관현장실습 Youth Field Practicum 본 교과목은 청소년기관 현장에서 실무 체험을 통해 교과에서 습득한 전공지식과 학생 스스로를 검증하고 향후 맞춤형 진로 개척의 첫걸음이 되는 활동형 교과목이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Adolescent Psychology and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청소년의 심리적 변화 및 특성과 관련된 기본개념과 이론을 익히고, 청소년의 문제를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청소년상담의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Policy and Law 본 교과목은 청소년단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알고 있어야 할 국가의 청소년 정책과 행정의 동향과 과제를 탐구하고 청소년 관련 법규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청소년 전문가로서의 시대적 사명감을 함양한다.
집단상담의 기초 Basics of Group Counseling 본 교과목은 다양한 집단상담의 이론을 학습하여 내담자의 행동양식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나아가 내담자의 변화에 기여하는 집단 역동성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한 통찰력 및 타인에 대한 태도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집단상담의 실제 Practice of Group Counseling 본 교과목은 집단상담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장면에서의 집단상담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집단발달과정과 집단지도자의 역할과 집단의 진행과정을 과찰하며 변화에 촉진하는 요소를 탐구하고자 한다.
학습이론 Learning Theory 본 교과목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다양한 학습이론에 초점을 맞추고 실제 학습 상황이나 사례를 배우면서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학습과 관련하여 새로운 생각과 적용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 문화 Adolescent Culture 본 교과목은 청소년이라는 세대의 정체성과 존재감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이해 수준을 높이고, 이들의 삶의 양식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의 청소년의 삶을 인정하고 이들을 지지하는 사회적 분위기 형성에 기여하도록 한다.
청소년활동론 Theories of Youth Training Activities 본 교과목은청소년활동의개념과내용에대해이해하고,사례토의를통해현재우리나라의청소년활동의전문적영역에대한안목을길러,실제청소년활동을지도할수있는능력을함양한다.
청손녀복지론 Youth Welfare 본 교과목은 청소년들의 발달과 환경의 변화들을 살펴보고, 청소년 복지정책과 제도, 청소년 비행, 청소년 약물남용,청소년 사이버문화와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자살, 청소년 성문제, 청소년 문화복지, 학교 등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서 예비청소년지도사가 갖추어야 할 청소년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청소년지도방법론 Methodology of Youth Guidance 본 교과목은 예비 청소년 지도자들에게 일선의 청소년 지도를 위한 과정 이해를 제시하며,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를 학습하고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유형의 문제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지도방법을 학습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본 교과목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청소년 현장에서 프로그램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함양한다.